본문 바로가기

자기 관리

두뇌를 훈련하는 7가지 방법 : 머리 좋아지는 노하우

두뇌를 훈련하는 7가지 방법

당신은 당신의 뇌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우리는 의도적으로 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하루는 24시간으로 제한적인 반면, 같은 시간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역량의 차이는 무한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두뇌를 훈련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하우맨과 함께 인생을 해킹하는 체질을 만들어보자.

 


1. 눈을 감는다.

 

휴식이 불충분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CBC 뉴스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IQ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자.

 

또한, 꼭 수면 시간이 아니더라도 눈을 감고 명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세계 유명 명사들이 아침 시간에 명상을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뇌의 피로를 해소하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창의력이 증대된다.

 

2. 많이 읽는다.

 

읽기 활동만으로도 두뇌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독서는 뇌의 서로 다른 영역을 자극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단어를 접하면서 두뇌는 성장한다.

읽기를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의사 소통 능력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읽기는 인지력 향상 뿐만 아니라 표현력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3. 두뇌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

우리의 두뇌는 잠자는 시간에도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 24시간 활동한다.

그런데 이 두뇌는 어떤 원료로 돌아갈까?

당연하게도 우리가 먹는 음식이다.

 

즉, 좋은 음식, 나에게 맞는 음식을 먹는 것으로 우리의 뇌 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불포화 지방 및 섬유질 등이 우리 두뇌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호두나 참치, 고등어, 연어와 같은 생선이 해당할 수 있다.

 

즉,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면 두뇌가 좋아진다!

당신의 두뇌를 위해 골고루 꾸준히 섭취하자.

 

4.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늘린다.

현대 시대에는 펜으로 쓰는 시간보다 키보드나 모바일로 타이핑하는 시간이 더 많다.

그러나 타이핑으로 기록하는 것보다 펜으로 기록하면 두뇌의 인지 능력과 쓰기 능력이 동시에 향상된다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꼭 빠르게 받아 적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의도적으로 펜으로 적으며 생각해보도록 하자.

우리 두뇌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꼭 쓰기가 아니어도 괜찮다.

새로운 악기를 배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활동도 도움이 된다.

 

이유는 손을 많이 사용하면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가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뇌 기능도 향상되기 때문이다.

 

 

5. 의도적으로 기억에 의존한다.

런던에서 택시 기사가 되기 위해서 도로 2만 5천 개를 외워야 한다.

재밌게도 런던의 뇌 과학자들이 택시 기사와 일반인의 뇌의 차이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놀랍게도 런던의 택시 기사들은 측두엽의 해마(hippocampus) 부위의 차이가 뚜렷했다.

해마는 학습, 기억 등의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즉, 사건이나 사물을 기억하고 활용하는 행동은 뇌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매일 25분 이상 운동한다.

 

하루 20분~30분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뇌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기억력, 집중력, 의욕 등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운동은 몸의 체력 뿐만 아니라 뇌의 체력도 향상한다.

당신은 운동을 통해 더 빨리 배우고, 오래 기억하며,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운동을 루틴 화하고 생활화하자.

꼭 체육관에 가기 어렵다면, 아파트 계단을 오르거나 출근, 퇴근길에 잠시 조깅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7. 친구, 가족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대화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는 관계를 통해서 뇌가 발달하고 인간으로 성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인간은 소속 집단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정의하기도 한다.

특히 자녀들에게 부모는 자신을 개념화하는 모든 것이 된다. 

 

또한, 친구 혹은 가족들과의 상호작용은 스트레스를 낮춘다.

이를 통해 우울증 확률을 감소시키며, 기억력이 감소하는 속도를 늦춰주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변 5명의 평균이다.

성취도가 높은 사람끼리 모이는 경향은 우연이 아니다.

 

내 주변을 나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로 채우자.

그런 사람이 부족하다면 의도적으로 뛰어난 사람들 곁으로 가자.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되셨다면 주변에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출처

 

“쉼 없이 달려온 한국인, ‘명상’으로 뇌에도 ‘휴식’ 줘야죠”

[커버스토리 : 특별한 여름휴가 '명상', 나에게로의 여행] -이시형 힐리언스 선마을 촌장…“과거와 미래 잊고 ‘현재의 나’에 집중하는 게 핵심”[한경비즈니스=이

magazine.hankyung.com

 

Your Brain on Books: 10 Ways Reading Affects Psyche

Diving into a great novel can be an immersive experience that makes your mind come alive. Want to give your brain a workout? Open a foreign language novel.

oedb.org

 

Nutritional psychiatry: Your brain on food - Harvard Health Blog

The emerging field of nutritional psychiatry is finding that the food you eat directly affects the structure of your digestive tract, the function of your brain, and, ultimately, your mood.

www.health.harvard.edu

 

Brain foods: the effects of nutrients on brain function

It has long been suspected that the relative abundance of specific nutrients can affect cognitive processes and emotions. Newly described influences of dietary factors on neuronal function and synaptic plasticity have revealed some of the vital mechanisms

www.ncbi.nlm.nih.gov

 

Why You Learn More Effectively by Writing Than by Typing

The act of writing helps you clarify your thoughts, remember things better, and reach your goals more surely. Here’s a look at the science and psychology behind writing, and why the pen may be mightier than the keyboard.

lifehacker.com

 

악기 배우면 뇌 건강 좋아져

관련사진뇌 노화를 막기 위해선 손을 많이 움직여야 한다. 손과 뇌는 연관성이 깊다. 대뇌에서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중추신경 가운데 30%가 손과 관련돼 있다. 그래서 손을 ‘제2의 뇌’라고 하는 것이다. 아동 전문가들이 블록 쌓기, 진흙으로 동물 만들기 등 손으로 하는 놀이를 많이 하는 이유다.뇌가 다 자란 성인도

news.joins.com

 

'디지털 바보' 안 되려면… 런던 택시기사처럼 살아라

디지털 치매|만프레드 슈피처 지음|김세나 옮김|북로드|416쪽|1만8000원내비게이션이 없으면 어지간히 알려진 곳도 찾지 못하는 택시기사들이 점..

books.chosun.com

 

8 Ways to Train Your Brain to Learn Faster and Remember More

Training is not just reserved for your body. It's also good for your brain. Here are 8 ways on how to train your brain to learn faster and remember more.

www.lifehack.org

 

하루 20분 운동으로 뇌 젊게 하는 <기적의 뇌 건강 운동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기적의 뇌 건강 운동법’ 책 표지 사진 나이가 들면 건망증이 생기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긴다. 하지만 뇌는 훈련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 열심히 운동을 하면 근육이 만들어지듯 열심히 뇌를 단련하면 새로운 회로가 생성되어 뇌를 얼마든지 건강하고 젊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치매에 걸려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진행 속도가 늦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평소에 어떻게 뇌를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 국내 대표 뇌 활용 연구기관이자 유엔협의

health.chosun.com

 

01화 부모와의 관계가 아이들의 뇌를 결정한다.

모두 잘 아는 것처럼 인간은 관계의 동물이다. 관계 속에서 태어나 성장하고 발전하는 숙명이다. 이는 관계를 통해서만 뇌의 발달이 가능하고 인간으로서 성장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있어 관계는 가족이고 그중에서 부모와 주 양육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인간은 관계 속에 있는 타인을 통해서 자기개념을 확립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부모는 자신

brunch.co.kr